다가오는 기회를 놓치지 않는 사람의 비밀

도티의 플랜B

 
도티의 플랜B(양장본 HardCover)
“플랜A가 실패했다고 주저앉지 마라. 가능성은 언제나 우리의 예상보다 크게 팽창한다.” 국내 최고 유튜브 크리에이터, 국내 최고 MCN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 공동 창업자 도티이자 나희선의 연속 성공을 가능하게 한 결정적 선택들과 태도에 관한 이야기 직장인의 2대 허언으로 ‘퇴사하겠다’와 ‘유튜브하겠다’가 있을 만큼 유튜브는 경제적 자유를 위한 절대적인 대안으로 자리 잡았다. 취업난으로 겪는 고통은 물론 취업 이후에도 끝나지 않는 고민이 쌓여가는 현실 가운데 1세대 크리에이터 도티의 성공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생존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국내 최고 크리에이터이자 국내 최고 MCN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의 공동 창업자로서 그동안 말하지 않았던 성공 과정과 삶의 철학을 『도티의 플랜B』에서 털어놓았다. 더는 코로나 이전의 시대로 돌아갈 수 없기에 모든 기존 질서가 뒤흔들리는 지금, 지속가능한 성공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달라진 세상에서 새로운 성공의 기회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저자
나희선
출판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일
2021.01.22

처음에 도티라는 이름을 접한 건 초등 아이가 서점에서 읽고 싶은 책이라고 가져왔던 그때였던 것 같다.

'도티잠뜰' 책을 들고 와서는 읽고 싶다길래 관심 있게 들여다봤는데 이런 류의 만화책을 본 적이 없어 의아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단순히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이 유행해 아이 역시도 몇 번 게임을 즐겨했던 기억이 있어 그 게임의 캐릭터 정도로만 인식했던 도티. 

알고 보니 그는 초통령으로 불리고 있는 유명한 유튜버였다. 

그런 사람이 자기계발서를 냈다니?

솔직히 이해가 되지 않아 저자 소개부터 꼼꼼하게 살펴본 게 사실이다. 그리고 알게 되었다 단순히 게이머나 유튜버라고 치부하기에는 그의 노력들이 꽤 치열했고 성공하기 위한 과정들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는 것을 말이다. 

나도 어쩔 수 없는 속물인지 그의 학력을 읽고 다시 한 번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는데 그는 공부 자체도 게임처럼 자기만의 방식을 적용해 실천한 케이스란 걸 알게 되었다. 내가 무얼 잘하고 어떤 방식을 적용하면 효율적인지 정확히 파악해 스스로에게 맞춘 성장 방식을 각각의 상황마다 적용해 성장을 이뤄낸 그. 역시 자기 계발서를 낼만하다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누구나 크고 작은 결핍을 가지고 있다. 그 결핍을 외면하고 숨기려고 한다면 결국에는 나의 치부가 되겠지만 그 속에서 나만이가진 장점을 계발하며 극복하고자 한다면 결핍은 절망이 아닌 희망이라는 이름이 된다고 한다. 나의 결핍이 나만이 가진 가능성의 시발점이 된다면 결핍은 내 삶의 원동력이자 추진력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라는 메시지는 저자의 성장과정을 고스란히 담은 그만이 조언할 수 있는 메시지였다.

존재감은 자존감과 다르다. 자존감은 스스로 자신의 존엄성을 인정하는 것이라서 다른 사람과 상관없이 나 혼자 스스로를 인정하고 높여주면 된다. 그러나 존재감은 타인 또는 사회와의 관계 속에 있다. 그 속에서 나를 인정받고 내 영향력을 넓히는 것이다... 가까운 주변부터 자신의 존재감을 높여가다 보면 언젠가는 세상이 주목할 수도 있다... 미치는 경험을 해보라.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은 챙기면서 지금 상황에서 허용되는 만큼 미쳐보는 거다. 그때 느끼는 행복은 삶을 살아가는 데 좋은 에너지가 된다고 믿는다. - 나희선의 '도티의 플랜 B' 중에서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청년들에게, 그리고 도티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도 삶을 대하는 자세와 마음가짐 그리고 도전해 나가는 그의 성장과정들은 충분히 긍정적 메시지가 되어 좋은 영향이 되어 줄거라 기대되는 도서였던 '도티의 플랜B'

20대의 나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인, 현재 40대를 살아가는 나 역시도 꿈을 찾아 헤매고 있다. 끊임없이 나를 돌아보고 나의 강점을 찾는 시간을 보내는 우리에게 꿈은 찾는 게 아니라 발견하는 것이라는 그의 말은 나를 제대로 바라보고 내가 그동안 걸어온 과정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시작점이 되어주었다. 

보물섬을 찾아 헤맨 게 아니라 망망대해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남아 도착한 무인도가 바로 보물섬이었다는 작가의 이야기는 내가 지금 걸어 가고 있는 시간 속에서 좀 더 노력하고 즐겁게 나아가면 내 마음속의 보물섬을 꼭 만나리라는 기대를 품게 만들어 준다. 

새로운 도전을 향해 머뭇거리지 말고 앞으로 나아갈 나를 응원하며.

나와 같이 도전에 대한 갈등 혹은 머뭇거림이 있는 그대라면 꼭  지금 내 모습을 인정해주고 그 속에서 나만의 보물섬을 찾아보라고 이야기 전해주고 싶은 오늘이다. 

우리의 꿈을 위해 파이팅!

+ Recent posts